관리 메뉴

나는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

천년의 色..통도사 큰법당 꽃살門 본문

窓..門..

천년의 色..통도사 큰법당 꽃살門

lotusgm 2011. 8. 23. 13:08

 

 

 

 

 

 

 

양산 통도사 대웅전 꽃살문.

꽃살문을 만날 욕심으로 염천에 그 곳을 찾은 것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이토록 아름다운 꽃살문을 앞에 두고, 깊숙한 곳에서 밀고 올라오는 욕심을

모른 채 하기는 숨을 참는 것 만큼 힘들고 두려운 일이었다. 

 

 

 

 

 

꽃이파리 한잎 한잎 손으로 빚은 꽃살문을 만든 장인은 어떤 마음이었을까.

그 장인의 손 떠나 천년의 세월 동안 각자의 根氣따라 이래저래 없었던 색은 생겨나고

원래였던 색은 생을 다 해 사라지고,뭐라 형언하기 송구한 천년의 色 앞에서

고개만 자꾸 주억거리고 있었다네..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어떤 규칙과 요량을 가지고 꽃을 배열한 듯 보인다.

가장자리로 같은 모양의 꽃으로 꼼꼼히 돌려박고 또 한가운데로 연결지어 내려오고.

작은 꽃은 큰 꽃 사이에 한줄씩 반복해서 배치하고..

꽃문살 아래로는 통판투조 형식으로 조각한 칸을 가로질러 화려함을 더하고.

부드러운 실로 뜬 레이스가 이보다 아기자기 이쁠까.

 

 

 

 

 

아기자기하고 수려하게 아름다운 꽃들과는 다르게, 사이를 가로지르는

문틀은 굵직하면서 소박해서  꽃살門이 몸 가볍게 풀풀 날아갈까봐 부여잡고있는 듯 보인다.

나무결 골골이 묻어있는 세월의 흔적들에 숨이 자꾸 가빠진다.

 

 

 

 

'窓..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부신 운수암 큰법당 꽃살문  (0) 2012.02.07
내가 모를 問 ..窓門  (0) 2012.01.21
장안사 門 앞에서..  (0) 2011.08.17
동화사 대웅전 꽃살문  (0) 2011.05.10
원갑사 큰법당 띠살門  (0) 2011.01.1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