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는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

한림공원에는 동굴이 있다: 황금굴/ 쌍용굴/ 협재굴 본문

♡ 내가 사는 세상/올레 밖 제주

한림공원에는 동굴이 있다: 황금굴/ 쌍용굴/ 협재굴

lotusgm 2024. 4. 14. 10:36

 

 

 

 

 

 

제주도 한림읍 협재리 일원은 협재굴,쌍용굴,황금굴,소천굴,초깃굴 등 많은 용암동굴이 산재하고 있는 지대이다. 

특히 협재굴과 쌍용굴은 용암동굴에서는 절대로 형성될 수 없는 석회질, 종유석과 석순 등이 성장하고 있어 학술적 가치가 높은 곳이다. 이러한 종유석과 석순은 지표면의 두꺼운 패사층(貝砂層)이 빗물에 용해되어 동굴 내부에 스며들면서 다시 결정된 것이다.

 

 

 

협재굴(천연기념물 제236호)은 한라산 일대의 화산이 폭발하면서 용암이 흘러내려 형성된 천연 용암동굴이지만  용암동굴과 석회동굴의 두가지 형태를 모두 갖추고 있는 매우 특별한 동굴이다.

 

 

 

 

 

 

 

이 돌은 천장에서 떨어진 돌인데, 천장의 구멍과 돌을 비교해 보면 모양은 같지만 이 돌이 조금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천장의 구멍은 석회수가 스며들면서 굳어져 점점 작아지고, 이 돌은 석회수가 떨어지면서 점점 커가고 있기 때문에 '살아있는 돌' 이라고 부르고 있다.

 

 

 

 

 

 

 

 

 

 

 

 

 

 

 

'쌍용굴'은 용의 머리가 빠져나간 두 개의 구멍과 몸통이 지나간 듯한 천정의 형태가 굉장히 리얼하다.

 

 

 

 

 

 

 

 

 

 

한림공원 산책은 비가 와도 좋았다...

쌍용굴을 나와서 다시 정원으로 들어서고 보니 완전 장마철 같은 느낌이 든다. 주변에 사람들도 많이 안보이고 지나치게 호젓하지만 숲은, 나무는, 내게 더 진심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분재는

lotusgm.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