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는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

묘허큰스님 도선사 생전예수재 입재 법문 본문

방곡사 가는 날

묘허큰스님 도선사 생전예수재 입재 법문

lotusgm 2017. 5. 25. 20:52

 

 

 

 

 

우리 인생을 살아나가는 데에는..지금 이 곳에 앉아있지만 집으로 가다가 옆사람과

좋은 소리로 웃을 수도 있고,속상할 일도 있을 겁니다. 인생은 나날이 시시때때마다

새로운 일들이, 좋고 나쁜 일들이 나타나는 데 과거 전생에 내가 지어와서 금생에 받는 것으로

앞으로 한시간 후에 받을 일이 있어요.한시간 후에 일어날 일은 한시간 이전 이기 때문에

한시간 생전..내일 일어날 일은 아직 오늘이기 때문에 하루 생전..한달 후에도 좋고 나쁜 일들이

일어날건데 그것은 한달전 이니까 한달 생전..그렇게 죽는 그 선까지도 죽는 일도 일이거든.

나에게 일어나는 일들은 전부가 업業입니다. 무슨 업이냐? 전생에 지어와서 금생에 내가 받는

업이거든? 또 금생에 짓는 업은 내생에 가서 내가 받게 되어있다는 거야.

그런데 업이란 일을 말하는 거야..일어나는 일도 일이고,하는 일도 일이고,받는 일도 일이고,

주는 일도 일이야..일들이 전부 業이야.짓는 일이 있고 받는 일이 있잖아요. 그래서 과거 전생에

좋고 나쁘게 지어와서 금생에 받을 일들이 좋은 일은 남김없이 염라대왕 시왕님전 업경대에

다 비춰져서 금생에 하나도 빠트리지 말고 행복과 즐거움으로 다 일어나고 나타나게 해주시고,

전생에 지어와서 나쁜 업이 괴로움과 고통과 힘들고 어려운 일들로 받을 것을 이전에 미리 닦는 거야.

내가 받아야될 업을 받기 이전에 미리 닦는 거야. 그래서 생전예수재야.

생전이란 말은 뭔가 일이 일어나기 이전에 미리 닦는 게 예수잰데 어떻게 닦아야 되느냐..

생칠,칠재를 시왕님에게 지낸다해서 <생전예수생칠시왕지재>인데 줄여서 <생전예수재>라 합니다.

러면 살아있는 동안 지낸다고 생전예수재라고 잘못 알고 있는데,

생전은 업이 현실 결과로 나타나기 이전에 지내는 재라고 해서 <생전예수재>인 겁니다.

예수라는 말은 미리豫닦을 修 ..미리 닦는다. 그래서 불설수생전이라든가 시왕생칠전 같은 데 보면

예수재는 18살 이전에 해야 금생에 100% 현실결과에 그 공덕을 다 받는다는 겁니다.

18가지 인간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횡액이 소멸된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럼 18 이란 숫자는

어디서 나오는 어떤 의미냐하면.. 우리가 항상 일생을 살아가는 데 18가지가 내인생과 함께

굴러갑니다.그것을 18경이라고 하는 데,우리 몸에는 근본적으로 여섯가지 기관이 있어요.

한 가지 내적인 기관과 5관이라고 하는 다섯 가지 외적인 기관, 안(눈),이(귀),비(코),

설(혀),신(몸)이 좋은 일도 하고 나쁜 일도 하는 데,이 5관은 지대로 가만히 놔두면 좋은 일 혹은

나쁜 업을 지을 줄도 모릅니다. 5관을 움직이고 시키고 부려먹는 것은 내적인- 형상이 있고 모양이 있는

물질적인 육체가 아닌- 이 육체를 움직이는 그것을 여섯번째라고 해서 제 6의식이다 그래요.

의식이라 그럴 때 뜻意를 말해요. 뜻은 내 생각을 말한다..내 생각이 내 5관을 움직인다.

생각이 눈에 가면 빛을 보고, 귀에 가면 소리 듣고, 코에 가면 냄새 맡고,혀에 가면 맛을 보고

말을 하고, 몸에 가면 감촉. 의식이 스스로 5관을 통하지 아니하고 미리 느끼는 것을 미리豫감이다 그래요.

예감을 육감이다 그래요..근본적인 여섯기관 6根은 6진을 상대해요. 6진은 경계를

말하는건데, 눈으로는 빛깔과 모양과 물질을(색),귀로는 소리를(성),코로는 냄새를(향),혀로는 맛을(미),

입으로는 말을,몸으로는 감촉을(촉),뜻으로는 분별을 느끼는(법) 것을 말합니다.

6근은 6진을 상대할 적에 깨끗하고 더럽고(염정),좋고 나쁘고..느끼는 것이 6식입니다.

눈으로 봐서 느끼는 것은 안식, 귀가 들어서 느끼는 것은 이식,코가 맡아서 느끼는 것은 비식,

혀가 맡아서 느끼는 것은 설식,몸이 닿아서 느끼는 것은 촉식, 뜻으로 분별을 느끼는 것은

의식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6근,6진,6식..하면 3X6= 18 아니야? 이것을 18경이라 그럽니다.

108번뇌를 말할 때도 이 18경에 의해서, 일을 이미 저지렀을 때와 아직 일어나지 않고 생각이 일어나지

아니했을 때를 보태면 36경이라 그래요. 거기에 과현미래 삼세를 보태면 108이 되는 거야.

그래서 18경에 의해서 지은 업을 가지고 부모로 인연해서 이 세상에 태어나서 내가 18경에

의해서 지은 업이 여물어지기 까지는 18년이 걸리는 거야. 그 18년의 성년이 되기까지는 나의 본업은

익어지고 있으면서 보조업에 의해서 성장하는 겁니다. 내 인생을 도와주는 상대의 업(부모)에 의해서

내 업이 익어가고 있는 거야. 그래서 본업을 가지고 부모를 의지해 태어나서 부모님의 업인

유업에 의해서 본업이 성장하는 기간이 바로 18년이 걸리니까 성장되고 익어지기 전에 닦으면

더 닦기가 싶다는 거야.남녀노소 고하귀천할 것 없이 예수재는 누구나 다 지내야 되지만

한살이라도 젊을 때 18세 이전에 닦으면 금생에 18종횡액이 소멸된다는 겁니다.

<생전예수재에 대하여>

-- 방곡사 회주 묘허큰스님 법문 중에서 --

 

 

※큰스님 법문을 주로 녹취해서 다시금 정리하고는 하는데, 도선사 생전예수재 입재 법문 녹취분에

문제가 생겼다. 하늘이 무너지는 것 보다 더 한 충격을 받았지만 후회한들 달라질 것도 없었다.

아쉬운 마음에 2014년 9월, 방곡사에서 하신 생전예수재 법문을 다시 읽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