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는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

방곡사 묘허큰스님 법문 -간절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님께 귀의하면 본문

방곡사 가는 날

방곡사 묘허큰스님 법문 -간절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님께 귀의하면

lotusgm 2022. 4. 25. 19:39

 

 

 

 

 

 

 

 

약남약녀약용신 보진응당타악도

若男若女若龍神 報盡應當墮惡道

지성귀의지장전 수명전증제죄장

至誠歸依地藏前 壽命轉增除罪障

   

나무아미타불

 

지장경 제13품 제일 끝부분에 게송이 나와요...제일 첫 게송이 대한민국, 지장신앙을 하거나 안하거나

다 할 수 있는 지장경 사구게, 지장대성위신력 항하사겁설난진 견문첨례일년간 이익인천무량사地藏大成威神力 恒河沙劫說難盡 見聞瞻禮一念間 利益人天無量事...이게 앞의 구절은 만든 겁니다...부처님 말씀이기 때문에, 부처님께서 내가 보니, 지장보살의 위대한 신통묘력한 법력...이라는 그 말이거든? 오관지장위신력...부처님 당신이 보니까 지장보살의 위신력이 그만큼 대단하다는 것을, 우리가 그렇게 말할 수 없잖아...그러니까 오관吾觀을 우리는 지장대성이라 했어요.

 

그 넉줄 바로 다음에 나오는 게송으로 약남약녀, 만약 어떤 남자이거나 여자이거나, 일체 모든 중생들을 말하는 겁니다./ 약용신, 용이거나 신이거나/ 보진응당타악도, 지은 복이 다해 악도에 떨어지게 되더라도/ 지심귀의대사신, 지극한 마음으로 대사(지장보살)에 귀의하면, (원래, 지심귀의대사신至心歸依大士身을) 지성귀의지장전 이라고 내가 바꿔서 소개하는 겁니다/ 수명전증제죄장, 수명은 길어지고 업장은 소멸돼...오래 살고 싶으면 지장보살님께 지성귀의하고, 우리가 하는 연명지장경 역시 천수경 대신으로 송주하면 되요...

 

내가 아는 지장경이 다섯가지 쯤 됩니다...그리고 지장삼부경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지장보살본원경, 대성대집지장

십륜경, 점찰선약업보경을 말합니다. 일본에서는 점찰선악업보경을 빼고 연명지장경을 포함해서 지장삼부경이라 그러고...지장보살발심인연시왕공덕경 이라는 경에 우리가 49재 지낼 때 시왕님에게 업을 재판받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어떤 신앙을 하더라도 지극하지 않으면 안됩니다...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지장보살,

보살님들 앞에는 그 보살님을 상징하는 이름이 같이 붙는데 자비의 상징이 관세음보살이라면 지혜를 상징하는 문수보살, 행원의 상징은 보현보살 이라면 원의 상징이 지장보살이기 때문에 대원본존지장보살이라 그럽니다.

그러면 이 세상에 출현하신 모든 불보살님들이 원없이 성불한 보살님은 한분도 없어요...그 원이 뭐냐, 그냥 바라기만 하면 안돼, 어떻게 내가 수행해서 깨달음을 얻어 중생을 교화하고 제도해야 되겠다는 목표와 계획 모두가 원입니다.

여러분은 원이라면 자꾸 구하고 바라는 것, 복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받는 복과 주는 복...여러분들은 자꾸 달라고만 하잖아요...주는 복이 보살복이라면 받는 복은 거지복이여...간절하게 지장경하면 수명은 증장, 장애가 모두 없어져 죄업이 소멸되고 업진하면 부처님께 자꾸 복 달라고 하지않아도 복은 오게 되어 있어, 복진하면 타락되지만 업진하면 복이 온다 이거여...업을 녹이려면 녹을 만큼 간절한 지혜의 용광로 라야만 여러분의 업장이 녹을 수 있습니다.

 

가사정대경진겁 하고, 부처님을 머리에 이고 다함이 없는 세월을 가고/ 신위상좌변삼천 이라도, 이 몸이 의자가 되고 좌복이 되어서 삼천대천 세계 부처님께 깔아 드릴 지언정/ 약불전법도중생, 만약에 이 불법을 전하여 중생을 제도하지 못할 것 같으면 / 필경무능보은자, 끝내 부처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자가 못된다 이거여...그러니 전법도생하는 것이, 이 좋은 불법을 만났을적에 한 사람에게라도 전해줘야 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내 신앙은 간절해야 합니다. 지장보살 한 마디를 하더라도 간절하게...念佛을 해야지 送佛 이나하면 안돼, 부처님을 부르기만 하지말고 간절한(至心歸) 불자가 되어주기를 부탁드립니다...간절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님께 귀의하면 업장은 소멸되고 수명과 복락은 증장된다...는 것이 오늘 법문의 요지입니다. 

 

 

 

 

Comments